데님공정

정경

염색 준비 공정으로 직물 품종에 따라서 경사 방향의 실 가닥수만큼 Cheese를 정경기 Creel에 꽂아 일정한 길이와 장력으로 Beam에 권취하는 작업이다.

염색

인디고 염료를 물에 녹을 수 있게 수용성 형태로 환원시켜 정경된 면사를 Bath에 연속적으로 링 다잉 효과(Ring Dyeing Effect)를 얻을 수 있고 정련, 염색, 수세, 건조 공정으로 진행된다. 디핑(Dipping), 스퀴징(Squeezing), 에어링(Airing)을 반복하여 면사를 염색하는 공정이다.

해사

염색 Box에 담긴 ROPE상태 염색사를 해사기 Comb 구멍마다 1올씩 배열한 후, 일정한 장력을 가하여 Beam에 권취하여 호부 공정을 준비한다.

호부

정경 또는 해사 공정에서 만들어진 Beam의 경사에 호(Size)를 먹인다.
(제직시 바디침에 의한 마찰로 경사절을 방지하여 제직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슴)

통경

호부(Sizing)된 경사를 직물 조직(평직, 능직, 주자직)에 따라 Dropper, Heald, 바디 구멍에 끼운다.

제직

준비과정에서 준비된 경사와 위사를 교차하여 직물을 짜는 공정으로 직물 조직에 따라서 Cam이 Head Frame의 상하 작용을 도와 개구시 개구사이로 위사를 통과시키고, 폐구시 바디침으로 작용을 하여 직물을 제직한다.

해포

직포와 직기 공정에서 절단된 데님 직물은 가공하기 위하여 Cloth빔에서 직물을 풀어 놓는다.

털태우기

데님 직물 표면에 있는 잔털을 태워서 직물 외관을 평활하게 하고 조직을 선명하게 한다.

호발

제직시 경사에 강력을 부여하기 위하여 먹인 호(Size)를 제직후 직물에 부드러운 촉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풀을 뺀다.

SKEW

Twill 직물은 세탁 후 자연상태로 펼쳐 놓았을 때 물리적인 힘에 의해서 직물이 뒤틀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데 이러한 물리적인 현상을 기계적으로 비틀림(Skew)를 주어 고정시켜서 세탁 후 제품이 틀어지는 현상을 방지한다.

에어로와셔

데님 Span 가공시 고탄력을 유지할 수 있게 열을 가하여 위사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수축시키는 공정이며, 부드러운 터치감을 얻을 수 있고 위사 축율을 안정화 시켜준다.

머서라이징

실켓가공이라고도 하며, NaOH(수산화나트륨)에 원단을 침지시켜 면성분을 팽윤시키며 원단을 수축시켜 실크같은 광택을 부여하고 형태 안정성 및 인장강도를 증진시킬 목적으로 행하는 공정이다.

텐터

데님 Span 가공시 열을 가하여 스판사 원료중 폴리 우레탄의 물성을 원하는 상태로 형태 안정화 시키는 공정이며, 직물폭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공정이다.

방축

세탁에 의해 직물이 길이 방향으로 줄어드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무와 열에 의해 미리 수축되도록 하는 공정이다.

검사, 포장

직기에서 절단한 면포를 가공한 후 검사(데님)한다.

완성된 데님

제품 문의하기